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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케팅/웹광고

검색광고(키워드·리스팅 광고)에 나오는 용어를 복습하자

여건상, 검색광고(=리스팅 광고, 키워드 광고)를 스스로 하게 되면서 "CPA가 뭐야?", "광고 노출 수랑 키워드 검색 횟수는 다른가?"와 같은 질문을 던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검색광고에서 흔히 쓰이는 용어와 약어를 설명하겠습니다.

검색어 광고 키워드

용어·약어 해설

검색 광고는 홈페이지의 광고 부분에서 완벽한 성과보수의 광고입니다. 또한 광고 게재 후 결과 수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것도 다른 광고 매체와의 큰 차이입니다.

그러나 용어를 잘 모른다면 데이터 결과 화면을 봐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요 단어를 메인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IMP (Impression): 광고 노출

노출 수라고도 하며, 실제로 광고가 게재 된 횟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실수 하는 부분이 [광고 노출=검색 방문 수]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검색을 하거나 콘텐츠를 보고 있어도, 입찰 가격과 일일 예산에 따라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수치만으로 키워드를 통한 시장효과를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CTs (Click Through): 클릭 수

광고가 실제로 클릭 된 횟수입니다. (게재한 광고 링크를 통한 방문 수)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율

표시된 광고가 어느 정도의 비율로 클릭되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 (클릭 수) ÷ (광고 노출) x100으로 계산합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1% 이상일 때, 좋은 광고라고 합니다.

콘텐츠 연동형 광고의 경우는 위보다 낮은 수치의 경향이 있지만, 광고의 특성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 400개의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5번의 방문이 이뤄졌다면

(5 ÷ 400) x 100 = 1.25 (CTR: 1.25%)

 

Cost: 이용 금액

실제로 들어간 광고 비용의 합계입니다.

 

CPC (Cost Per Click) : 평균 클릭 당 비용(평균 클릭 단가)

클릭 당 평균 비용입니다.
(이용금액: Cost) ÷ (클릭 수: CTS)로 계산합니다.

예: 검색 광고에 들어간 비용이 \200,000 원이고, 클릭 수가 200이 발생했다면,
200000 ÷ 200 = 1000 (CPS= \1,000)

 

Rank: 평균 게재 순위

광고가 어떤 순위에 게재 된지 평균을 나타냅니다.
순위가 클 경우 예산 부족이나 기회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CVs (Conversion): 전환 (전환 수)

전환은 사이트 내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성과로 구매, 문의 수, 자료 요구 등으로 설정합니다. CVs의 목표를 방문객의 구매로 한정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 광고를 통해 방문한 사용자가 어떠한 방식이라도 관심을 보이는 행동 모두가 CVs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를 통해 CVs를 측정하려는 경우는 대상 페이지에 특정 태그를 삽입 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CVR (Conversion Rate): 성과 전환율

전환(CVs)을 1개 이루기 위한 클릭에 필요한 백분율을 나타냅니다.
(전환: CVs) ÷ (클릭 수: CTS) × 100으로 계산합니다.

예: 5000의 클릭 수(CTS)가 발생한 상태에서, 사이트를 방문해서 물건을 구매한 고객이 4명, 문의 게시판에 글을 남긴 고객이 10명일때,
{(4 + 10) ÷ 5000} x 100 = 0.28 (CVR= 0.28%)

 

CPA (Cost Per Action): 성과 획득 단가

검색광고에서 1개의 전환(CVs)을 위해 드는 비용입니다.
(이용 금액: Cost) ÷ (전환: CVs)으로 계산합니다.

예: 광고비용 \200,000을 들여, 5건의 판매가 이뤄졌을 경우
200000 ÷ 5 = 40000 (CPA= \4,000)

 

정리

위 9가지 항목은 대부분의 검색광고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즉, 해당용어를 이해하고 검색 광고를 시행한다면, 수치 목표에 대한 효과 대비도 쉽게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