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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SEO기초용어사전

PV (Page View: 페이지 뷰)는?

PV (페이지 뷰)는

PV (페이지 뷰)는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열린 횟수를 나타내며 웹사이트를 얼마나 열람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지표입니다. 브라우저에서 HTML문서(웹페이지)가 1페이지가 표시되면 1PV로 카운트 됩니다. PV 수는 Google 애널리틱스 등의 접속 분석 도구를 사이트에 도입함으로써 해석할 수 있습니다.

 

PV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미지

 

위 그림의 경우 6명의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한 이 시점에서 PV수는 6으로 계산됩니다. 그 가운데 2명이 A페이지를, 1명이 B페이지를, 2명이 C페이지를 열어봤다면, PV수는 +5가 계산됩니다. 그 후 이어 1명이 D페이지를, 1명이 E페이지를 열어서 PV 수는 +2가 계산되어 총 PV수는 13이 됩니다.

※그림에 있는 UV는 몇 명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의 수치인 「순 방문자」의 영어 약어입니다. 자세한 것은 「UV (순 방문자)란?」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PV는 액세스 분석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 특히 UV 수나 방문 수(세션 수)와 혼동되지만, PV 수는 사용자 나 방문 횟수에 관계없이 사이트의 페이지가 표시 된 총 횟수를 누적하여 계산합니다. PV 수가 5만 PV라도 실은 2천명의 사용자만 페이지를 봤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UV(순 방문자)수가 "사이트 인기도"를 측정하는 수치라면, PV 수는 "사이트가 얼마나 이용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수치로 생각해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방문 별 PV 수(평균 PV 수)

방문 별 PV 수(평균 PV 수)는 1방문(세션)마다 PV 수의 평균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방문 별 PV 수가 많을수록 사용자가 1회 방문에서 사이트 내의 페이지를 많이 열람한 것이기 때문에 방문 별 PC 수가 많으면 좋다고 인식하기 쉽지만, 결국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는 사이트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 등의 요소와 함께 판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사이트와 EC사이트 등의 정보량이 많은 사이트에서는 매물 상세페이지나 상품 상세페이지 등을 둘러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방문 별 PV 수가 많아지기 쉽습니다. 방문 별 PV 수가 많고 제대로 상품구입이나 문의 등 목적으로 하는 전환이 잘 연결되고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 페이지를 둘러본 후, 원하는 정보(콘텐츠)가 없다고 사용자는 판단하고 이탈한다.
  • 사이트 내의 동선이 목적한 페이지로 도착하기 전에 사용자가 이탈한다.

등의 이유로 방문 별 PV 수는 많은데 전환에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방문 수가 많아도 결코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트래픽 분석에서 얻은 사용자 흐름 보고서(사용자가 어디에서 어떻게 사이트에 들어와서 어떻게 사이트에서 전환이 이뤄지고,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했는지 등의 정보) 및 콘텐츠 보고서(사이트 내에서 콘텐츠가 인기 있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해 제대로 구입화면이나 질문양식으로 유도할 수 있는 사이트 구조로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 PV 수는 유저나 방문 횟수에 상관없이 사이트 내의 페이지가 표시된 횟수를 누적해서 계산하는 수치
  • 방문 별 PV 수(평균 PV 수)는 실제 사이트의 이용상황 및 열람 상황을 짐작할 수 있는 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