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SEO에서 URL 매개변수는?

SEO에서 사용되는 용어 「URL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

URL 매개변수는 서버에 정보를 보내기 위해 URL에 덧붙이는 변수이다. 물음표(?)를 URL 끝에 붙여 「변수(매개변수)=값」의 형식으로 서버에 보낸 데이터를 URL에 포함시킬 수 있다.

여러 값을 지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앰퍼샌드(&)를 사용하여 「변수=값」을 지정한다.

example.com/abc/?category=hight&category=length

 

URL parameter

매개변수의 종류

매개변수는 「활성 매개변수」와 「수동 매개변수」 2종류가 있다.

활성 매개변수

활성 매개변수는 지정한 값에 따라 페이지의 콘텐츠를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사이트에서 검은색 니트를 표시할 경우, 다음과 같은 URL 형식이 표시된다.

example.com/men-category/tops/tshirt-cutsew/?p_cocid=2

여기에서 「p_cocid」는 제품의 색상을 지정하는 변수(매개변수)의 이름이 포함된 값의 일부분이다. 「2」라는 숫자로 색상을 식별한다.

수동 매개변수

수동 매개변수는 콘텐츠 등의 페이지 내용을 변경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_ga=1.234」등의 Google 분석의 웹추적 매개 변수를 들 수 있다.

example.com/?_ga=1.234

추적용 매개변수(더미 변수라고도 한다)는 콘텐츠 내용이 변경되지 않는다.

 

매개변수로 페이지 생성에 의한 콘텐츠 중복

내용이 중복되는 페이지가 매개변수에 의해 생성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쇼핑몰 사이트 등에서 상품의 표시순서 등을 변경하는 경우이다.

콘텐츠 중복이 되는 경우

A: example.com/product/woman/jacket/?short_pirce=low
B: example.com/product/woman/jacket/

A: 상품 목록 페이지를 "sort_price=low"의 매개변수로 가격이 싼 순으로 정렬을 한다.
B: 가격 순 정렬을 하지 않고 상품 목록 페이지를 표시한다.

검색엔진은 URL단위로 페이지를 평가하므로, 내용이 중복된 페이지가 있으면 대표적인 것을 하나 선택하여 검색결과에 표시된다.

하지만 내용이 중복된 페이지를 크롤러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대표적으로 인식되는 페이지를 사이트 운영자가 선택할 수 없다. 이럴 때에는 Google 웹마스터 도구 「URL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크롤링 대상을 제어할 필요가 있다.

 

참고: 비표준적인 매개변수는 사용하지 말자

표준 매개변수는 「물음표(?)」 뒤에 변수 값을 「등호(=)」로 표시하지만, 「?list:low」와 같이 콜론(:)이 사용되는 비표준적인 매개변수가 있다. 또 「등호(=)」대신에 「콤마(,)」가 사용되고 있거나 매개변수를 「앰퍼샌드(&)」대신 「대괄호([ ])」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비표준적인 매개변수 때문에 크롤러가 URL 매개변수의 내용을 인식하기가 힘들어진다.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경우는 표준적인 매개변수를 사용해 두는 편이 SEO상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