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nofollow 속성: 검색엔진최적화(SEO) 용어

nofollow 속성이란?

nofollow는 링크 전달에 따른 페이지 평가를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

페이지에 설정되어 있는 링크에 nofoolow를 설정하는 것으로 「이 링크는 무효화입니다」라고 검색엔진에게 전달하는 겁니다.

nofollow 속성

 

좀더 이해하기 쉬운 비유로 영화 해리포터에서 나온 투명망토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링크를 받는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트A는 사이트B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B는 링크를 받음으로써 중요도 및 인기도의 페이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링크 흐름에 따른 페이지 평가는 「링크에 따른 페이지 랭크」를 확인해주세요)

그러나 사이트A에 있는 사이트B로 연결되는 링크에 nofollow를 설정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됩니다.

 

nofollow를 설정하면 사이트B에 접속은 할 수 있지만, 검색엔진 봇은 사이트B를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사이트B는 링크에 따른 페이지 평가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사이트B는 링크에 따른 SEO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nofollow 속성을 지정하는 방법

nofollow를 지정하려면

  • 특정 링크에 설정하는 방법
  • meta 태그로 설정하는 방법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는 기술의 방법뿐만 아니라 의미 자체도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특정 링크에 설정하는 방법

특정 링크에 설정하는 방법은 HTML에서 nofollow를 설정하고 싶은 부분에 「rel="nofollow'」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방금 위 그림에서 설명한 사이트A에 있는 사이트B로 연결하려는 링크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a>태그에 URL을 지정하면 됩니다.


소스: <a href="http://www.B-site.net/">사이트 B에 대한 링크</a> 

이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지정해 봅시다. <a>태그에 「rel="nofollow"」를 추가하여 검색엔진 봇이 사이트B로 가능 링크 자체를 인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href="http://www.B-site.net/" rel="nofollow">사이트 B에 대한 링크</a> 

※다시 한번 말하지만 nofollow속성을 지정한다고 링크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검색엔진 봇의 눈에 링크라고 인지를 못하게 링크전달에 따른 효과를 막는 것입니다.

meta 태그로 작성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meta 태그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특정 링크에 설정하는 방법과 가장 큰 차이점은 meta 태그에 nofollow속성을 설정하면 페이지에 있는 모든 링크에 대해 nofollow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A의 페이지에 사이트B, C, D 등 여러 링크가 있는 경우 meta 태그로 설정하는 경우 링크된 모든 사이트 B, C, D의 링크를 nofollow 할 수 있습니다.


<meta name= "robots" content="nofollow"> 

 

nofollow 속성의 용도

nofollow는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Google 가이드 라인에서 권장하고 있는 사항이 있기 때문에, 확인한 후 설정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콘텐츠)에 대한 링크

링크가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나 페이지로 어쩔 수 없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예를 들면 유료 광고 등)는 nofollow를 설정하여 링크 전달을 비활성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 링크

유료링크는 페이지 랭크나 검색순위를 의도적으로 조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링크를 돈으로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료링크는 Google에서 금지되어 있으며, SEO 목적의 상호 링크나 낮음 품질의 디렉토리 등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만약 SEO 목적이 아니라 홍보·광고용으로 유료링크를 설정할 때, 혹은 이미 설정했을 때에는 nofollow로 지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크롤링 우선순위

검색엔진은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회원가입을 하거나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화면이나 주문서 등을 nofollow로 지정해 두면, 크롤러는 해당 페이지 링크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대신, 색인 등록하려는 페이지나 중요한 하층 페이지에 대해 우선적으로 탐색해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

nofollow 속성은 링크로 연결된 페이지가 특별한 평가를 받을 필요가 없을 경우, 검색엔진에 해당 링크를 인지 못하게 하는 속성입니다. 함부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용도를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