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UV (순 방문자)에 대해 설명합니다.

UV (순 방문자)는?

UV 순방문자

UV (순 방문자)는 정해진 집계기간 동안 웹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수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집계기간 내이면 같은 웹사이트에 같은 사용자가 몇 차례 방문한 경우에도 1UV로 계산 합니다.

 

사이트에서 UV를 계산하는 방법 설명

위 그림에서 A사용자는 어제와 오늘 2회 사이트에 방문하여 총 8페이지를 봤습니다. B사용자는 어제만 사이트에 방문해 3페이지만 본 경우, 사이트의 UV 수는 2UV, 세션 수는 3, PV (페이지 뷰) 수는 11PV라는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세션 수와 PV 수와 달리 UV수는 집계 기간 내라면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번 방문하는 경우에도 1UV로 계산하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관심으로 보이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즉 「사이트 인기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UV의 계산방법

UV 수의 계산방법은 트래픽 분석도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 IP 주소
  • 호스트 명
  • 쿠키 (Cookie)

3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 접속 분석 도구로 유명한 「Google 애널리틱스」는 Cookie를 기반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에게는 Cookie가 발행되어 사용자를 특정함으로써 중복되지 않도록 UV가 계산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모든 쿠키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확한 UV 수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컴퓨터를 2대 가지고 있는 유저가 각각의 컴퓨터에서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는 2UV로 계산되고, 개인 컴퓨터 한 대에 두 개의 서로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도 2UV로 계산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기기와 컴퓨터에서 접속한 경우도 각각의 UV 수가 계산되므로 동일 사용자라도 UV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UV=정확한 인원이 아니라는 것 정도로 이해해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