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URL 정규화

내부 SEO를 개선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URL 정규화」에 대한 주요 핵심을 설명하겠습니다.

개요

다양한 이유로 여러 URL에 걸쳐 동일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해 「정규 URL(=오리지널로 평가되어야 할 URL)」을 검색엔진에 명시하는 것을 「URL정규화」라고 한다.

 

SEO상의 문제점

URL정규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검색엔진은 「복수의 페이지에서 같은 콘텐츠가 존재한다」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검색엔진은 어느 페이지를 오리지널의 것으로 평가해야 할지 몰라 본래 1개의 페이지가 받아야 하는 평가가 2개 이상의 페이지에 분산되어 본래 받아야 할 검색순위가 낮춰질 수 있다.

또한, 사이트에 너무 많은 중복 콘텐츠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전체 사이트의 평가가 떨어지는 등의 위험도 있다.

 

URL 정규화

일반적으로 정규화 되지 않은 예

URL 정규화를 하지 않은 상태로, 일반적으로 보기에 간단한 확인방법 4가지로 다음과 같다.

URL 끝에 index.html의 유무

▶확인방법

http://www.example.com/

http://www.example.com/index.html

이러한 2종류의 URL에 접속할 경우, 2가지 URL모두 내용이 표시되는 경우,

▶해결방법

불필요한 측면의 URL에 접속한 사용자를 원래의 URL로 301리디렉션을 이용하여 전송하도록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확장명을 포함하는 URL로 통일하는 경우가 많다.

www.의 하위 도메인 유무

▶확인방법

http://www.example.com

http://example.com

이렇게 두 종류의 URL을 접속할 경우 두 URL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접속되어 내용이 표시될 때

▶해결방법

불필요한 측면의 URL에 접속한 사용자를 원래의 URL에 301리디렉션으로 전송하도록 설정한다.

PC용과 모바일 스마트폰 용으로 콘텐츠가 같지만 URL이 다른 경우

▶확인방법

  • PC에서 접속하는 사용자
    http://www.example.com/
  • 스마트폰에서 접속하는 사용자
    http://www.example.com/m/

등, 사용자의 접속기기에 따라 다른 URL로 전송되지만, 각 페이지의 내용은 동일할 때

▶해결방법

  1. PC용 페이지와 별도로 스마트폰 전용 페이지가 있는 전달하기 위해 PC용 페이지 요소에 모바일 기기를 위한 URL에 대해 「link rel="altemate"」를 기술한다.
  2. 모바일 기기 전용 페이지의 콘텐츠를 PC용 페이지와 동일함을 전달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 전용 페이지 각 요소에 PC용 페이지의 URL에 대한 「link rel="canonical"」을 기술한다.

상품 상세페이지 등에서 정렬 순서에 따라 다른 URL이 출력된다.

▶확인방법

예를 들어 제품 목록페이지 등으로 정상적인 URL은 「http://example.com/items/index.html」일 경우, 가격순서로 정렬을 하면 「http://example.com/items/index.html?price」같은 URL이 출력된다고 하자. 전자의 URL과 후자의 URL은 정렬 순서가 다를 뿐 콘텐츠 자체는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정규화할 필요가 있다.

▶해결방법

다른 URL이 출력되도록 수정한다.

원래의 URL의 HTML을 작성하여 정규화 하도록 처리한다.

끝의 「?price」를 정규화할 URL 매개변수로 하여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다.

 

정리 (정규화 방법)

사용자가 접속하는 URL이 1개가 아닐 경우 → 301 리디렉션 의한 정규화

사용자가 다른 URL로 동일한 콘텐츠에 접속할 경우 → canonical 의한 정규화

중복 URL이 매개 변수에 의해 생성되는 경우 → 웹마스터 도구 중 「URL 매개변수」 설정에 의한 정규화

각 장치에 중복 URL이 발생하는 경우 → alternate와 canonical 의한 정규화

이상 설명한 예가 모든 것은 아니지만, URL정규화는 특히 대규모 사이트에서 내부 개선상의 중요한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