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워드 샐러드(Word Salad)에 대해 설명합니다.

Word Salsd란?

워드 샐러드는 「문법적으로 틀린 부분은 없지만 문장 자체의 의미가 없는」 자동으로 생성된 텍스트 콘텐츠를 말합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키워드 자동생성 문장(포스팅)」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스스로 작성한 글로 풍부한 콘텐츠를 만드려 한다면 아무래도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워드 샐러드로 작성된 문장은 키워드를 조합해 나름 풍부해 보일 수 있는 기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직도 검색결과에서 해당되는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SEO에 대한 효과

워드 샐러드는 이런 내용의 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 워드 샐러드로 작성된 글워드 샐러드(Word Salsd)로 작성된 블로그 글

사람의 눈을 통해 보면 아무 의미도 없는 콘텐츠라고 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검색엔진은 기계적으로 그렇게 쉽게 판단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위와 같은 워드 샐러드의 텍스트 콘텐츠가 일시적으로 상위노출 평가를 받고 있는 것도 드물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콘텐츠들은 대부분 이미 검색결과 상위 노출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단어 샐러드로 작성된 콘텐츠도 웹(Web) 상에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지만, 검색결과 화면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의 평가도 이뤄질 수 없으며, 순위상승에도 당연히 연결되지 않습니다.

워드 샐러드는 절대 안 된다.

이러한 아무 의미 없는 콘텐츠는 검색엔진의 발전으로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습니다. 가뜩이나 검색엔진 자체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인덱스나 탐색도 피하고 싶을 겁니다. 따라서 이런 워드 샐러드로 작성된 콘텐츠가 검색결과에서 사라진다 해도 불평은 할 수 없습니다.

또 이러한 콘텐츠는 대량으로 만들어도 즉시 검색엔진에 노출은 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엔진 스스로 뭔가 부자연스럽다는 인식을 할 수 있어 웹사이트 전체의 순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즉,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이런 단어 샐러드를 통해 검색결과 화면에 노출을 하려는 것은 백해무익이라는 겁니다. 눈에 당장 보이지 않는다고 이런 잘못된 방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