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SEO용어집-301리디렉션, 302리디렉션(301redirect, 302redirect)

SEO에서 사용되는 용어 301리디렉션(301redirect)와 302리디렉션(302redirect)에 대해 설명 

 

301 리디렉션(301redirect)

301리디렉션(301redirect)은 도메인과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으로 새 위치로 영구적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비교 대상으로 자주 사용되는 302리디렉션(302redirect)은 보통 "일시적인 전송"으로 처리되어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최종 사용자(end user) 입장에서는 차이점을 알 수 없지만, 검색엔진에서 평가하는 검색품질 에는 각각 다른 영향을 줍니다. (301리디렉션 추천)

 

SEO 상에서의 효과

SEO를 실시하는데 있어서 자주 이용하는 것이 301 리디렉션으로

  • 여러 사정에 의해 도메인 자체가 변경되는 경우
  • 콘텐츠 구성의 변경에 의한 URL변경
  • 다른 URL에 동일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경우 이를 통일하기 위한 URL 정규화

등 이와 같은 상황에 모두 301리디렉션으로 처리합니다.

참고: Google에 최적화된 사이트 유지: 301 리디렉션으로 페이지 URL변경

 

도메인의 이전이나 URL 변경

301리디렉션을 통해 URL이 전송될 경우 검색엔진은 예전 URL이 갖고 있던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 등의 데이터를 새로운URL이 대신할 수 있습니다.

 

301redirect에 대한 설명

예를 들어 예전 URL에 많은 링크를 가지고 있는 경우,

완전히 새로운 도메인에서 새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도 301리디렉션을 통해 예전 URL의 인바운드 링크 등에 의해 주어진 검색엔진 순위를 새로운 웹사이트에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302리디렉션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전송으로 이러한 검색품질을 넘겨받지 못합니다.

※실제로는 100%는 아니고, 301리디렉션 후에 10% 정도의 방문 감소 등의 현상도 확인됩니다. 또 즉시 모든 것이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기간(1~2주 정도)이 소요됩니다.

 

URL 정규화

귀에 익숙한 정규화란 단어는 "2개 이상의 중복되는 것을 하나로 통일하는 것"정도로 이해하면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URL_normalization

대표적인 URL 정규화의 예로 도메인주소 앞에 「www.있음」과 「www.없음」일 경우

URL의 통일입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www.있음」과 「www.없음」의 경우, 다른 URL이므로 검색엔진 측면에서 동일한 콘텐츠에 접근하는 URL이 2개라는 것이 바람직한 상태는 아닙니다.

또한, 「www.있음」과 「www.없음」 모두 많은 인바운드 링크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페이지랭크 등의 인바운드 링크에 의한 검색순위 품질이 분산되어 버리기 때문에 어느 한 곳으로 301리디렉션을 이용해 URL을 통일하고, 인바운드 링크의 힘을 집중시키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는 정규화 되어 있지 않아도 Google측에서 www. 여부에 대해서는 잘 처리해 주는 것 같은데 100% 아무 문제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없고, 제대로 정규화를 유지하려면 나쁠 건 없습니다. 실제로 「Google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선호 도메인」이란 단어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google_preferred_domain

참고: Google 선호 도메인(www이 있는 버전 또는 없는 버전)

 

 

302리디렉션(302redirect)

302리디렉션(302redirect)은 영구적인 이동을 뜻하는 301리디렉션과 달리 "일시적인(임시) 이동"으로 처리됩니다. 임시라는 것이 어느 정도를 가리키는 것인가는 일단 제쳐두고 302리디렉션이 SEO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법

기본적으로 302리디렉션은 몇 일~1주일 정도의 임시 URL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몇 개월 단위 이상이면 301리디렉션을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2주, 3주 등 판단이 애매한 기간일 경우 301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이 무난한 편이라 생각되며, 실제로 큰 차이는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301리디렉션과 차이

우선 예전 URL의 인바운드 링크 등의 검색품질을 물려받지 않는 것이 SEO상에서는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일시적으로 액세스 할 URL을 변경하는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인식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