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SEO용어집-App Indexing(앱인덱싱)

App Indexing(앱인덱싱)

App Indexing(앱인덱싱)은 모바일 검색 결과와 앱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는 Google의 새로운 구조입니다. App Indexing을 구현함으로써 Google 검색결과 화면에서 앱으로 전환할 수 있는 링크(딥 링크: deep link)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app_indexing

사용자는 Google 검색결과 화면에서 이 딥 링크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이 실행되고 검색결과 화면에서 앱 내 콘텐츠로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App Indexing 구현의 장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마음에 드는 웹사이트의 전용 앱을 설치한 경우에도 때로는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마음에 드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통해 웹페이지를 살펴보고, 홈버튼을 눌러 앱을 실행, 혹은 반대로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웹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행동. 혹은 전용 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페이지를 통한 방문으로 리디렉션 이나 팝업 경험하는 경우. 이 모든 것이 사용자의 경험(UX)을 해치는 요소가 됩니다.

웹사이트와 웹사이트에 대응하는 스마트폰 전용 앱을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하려 한다면 App Indexing을 구현하는 것만으로 Google Bot이 웹사이트처럼 앱 내 콘텐츠도 인덱스가 가능해져, Google 검색 결과 화면에서 앱 내의 콘텐츠에 직접 연결되는 딥 링크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스와이프나 탭 등의 낭비적인 행동을 시킬 필요도 없어지고,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앱을 원활하게 이동하는 것이 가능해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게 됩니다.

 

App Indexing 설정방법

App Indexing을 구현하려면 앱 내의 개별 콘텐츠와 웹페이지의 딥 링크를 각각 추가해야 합니다.

설정방법은 Google Developers 페이지 내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앱에 딥 링크를 추가하는 방법

웹사이트에 딥 링크를 추가하는 방법

   

App Indexing API 설정방법

App Indexing API는 Google의 자동 완성에도 대응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App Indexing API의 구현방법

   

App Indexing을 구현하는데 있어서의 주의점

Google 웹마스터 공식 블로그에서는 구현에 필수적인 단계로 다음의 4가지 항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개발자 웹마스터 도구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
  • 검색 결과의 앱 접속 상황을 파악
  • 앱의 중요한 리소스가 크롤링이 가능한지 확인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에러에 주의

참고: App Indexing의 구현에 필수적인 4가지 단계

또한 APP Indexing은 현재 Google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ios 등에서는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SEO상의 효과

Google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사이트가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검색결과 품질에 반영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또한 모바일 검색에서 App Indexing을 설정하는 앱이 더 상위에 표시되게 된다고도 발표했습니다.

Google,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모바일 검색결과 화면에서 우대하는 알고리즘을 발표, 4월 21일부터 적용

   

Google 알고리즘의 웹사이트 품질 평가 요인에 모바일 최적화와 App Indexing을 추가

모바일에 대응하는 사이트를 모바일 검색결과에서 우대하는 알고리즘 변경을 발표, 4월 21일부터 적용

스마트폰 앱을 구현하려는 분은 App Indexing은 사용자가 검색에 대한 경험을 개선할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고, SEO적으로도 유리하기 때문에 구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