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기초용어사전

noindex에 대한 설명 (disallow와 차이)

noindex의 기본

noindex가 사용된 페이지는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noindex는 검색엔진 로봇(크롤러)을 제어하는 메타태그의 하나로, 검색엔진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검색엔진의 색인에 등록하지 않아도 전달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의 HTML내 head 요소에 아래의 noindex메타태그를 입력시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않지만, 로봇에 의한 페이지 순회는 이루어집니다. noindex와 혼동되기 쉬운 것으로 robots.txt의 disallow가 있습니다. 이것은 검색엔진 로봇의 접근 자체를 금지하기 위한 것으로 noindex와는 다릅니다.

 

noindex

noindex의 사용 예

작성중인 페이지나 테스트 페이지와 같은 완성하지 않은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성 후, 실제 환경에 업로드 할 때는 noindex을 제외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noindex를 지정하고 있으면서도 그 페이지에 있는 링크는 검색엔진이 인식하기를 원할 경우, follow 메타태그를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필수는 아닙니다). 이 경우 head 요소에 넣는 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follow"> 

주의사항

검색결과에 표시하지 않는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유입이 줄어드는 등의 부정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oindex를 사용할 때, "사실 그렇게 할 필요가 있는지?"를 생각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구글의 팬더 업데이트에서 가치가 낮은 페이지를 noindex함으로써 태처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함부로 noindex을 사용하면서 오히려 유입이 줄어든 사이트도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페이지 자체는 필요
  • 검색결과에 표시하지 않도록
  • robot.txt 및 기본 인증으로 제어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하는 경우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SEO를 생각하면 noindex은 별로 자주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사이트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잘 모르고 남용하는 것은 몹시 위험합니다. 또 페이지의 색인이 사라진 경우 noindex를 잘못 지정하고 있지 않은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