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SEO에관한Q&A

도메인 연장을 잊어 만료되었을 때 SEO에 영향을 있을까?

자신의 웹사이트를 내 의도와는 다르게 잃어버릴 수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중 하나의 원인으로 도메인 연장을 잊어버려 놓치는 일이 있습니다. 도메인이 만료 되었을 때의 SEO의 영향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도메인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싶습니다. Web서버의 위치는 모두 IP주소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브라우저)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IP주소를 사용하여 서버를 참조합니다. 그러나 IP주소는 숫자의 나열이기 때문에 사람은 기억하거나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간단한 도메인의 구조

도메인의 구조를 설명하는 이미지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알기 쉽게 하기 위해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한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브라우저가 도메인을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DNS서버라는 것을 이용합니다. DNS서버는 도메인과 맞는 IP주소를 대응시키는 시스템으로 DNS서버를 이용해 도메인에서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브라우저)는 IP주소를 몰라도,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도메인과 DNS서버를 설명하는 이미지입니다.

이제 다시 본론입니다. 도메인이 만료되면 IP주소와 도메인의 대응관계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DNS 서버를 사용해 IP주소를 알아보고자 해도 확인할 수 없고, 클라이언트(브라우저)는 어디를 참조하면 좋을 지 몰라 웹사이트의 정보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도메인의 상태를 확인한다

웹사이트 방문이 갑자기 안 되는 경우, 여러 원인을 생각할 수 있지만, 도메인 연결이 끊어졌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우선 도메인 상태를 확인합니다. 확인 방법은 몇 가지 있지만, 계약한 도메인 회사의 관리화면에서 도메인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whois 정보로 도메인의 상태를 확인하려면

WHOIS 정보는 도메인의 소유자와 해당 IP주소가 저장된 정보가 있습니다. 도메인이 만료된 경우 WHOIS 정보의 status항목이 Suspended가 됩니다.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 등 도메인 관리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이쪽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도메인을 부활시키기 위해

우선은 도메인을 갱신해야 합니다. 도메인에는 유예기간 이라는 것이 있어 바로 사용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도메인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도메인이 만료된 후 20~40일 정도의 유예기간이 있습니다. 유예기간은 도메인을 관리하는 회사에 따라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계약하고 있는 회사에 확인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유예기간에 도메인을 갱신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보는 순위의 영향

 

이 웹사이트는 8월 30일~9월 3일 동안 실제로 도메인이 만료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순위에 영향은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9월 5일과 9월 6일을 보면 검색이 아예 이뤄지지 않았고, 9월 8일은 원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이점을 미뤄보면 도메인이 만료되어 사이트 방문이 안 되는 상태에서 순위에 영향을 미칠 때까지의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도메인이 만료된 시간이 몇 시간~1일 정도라면 순위에 영향이 없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도메인이 만료되기 전과 도메인을 부활시킨 뒤 순위는 꽤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9월 10일까지 순위만 표시되어 있지만, 이후에도 당분간 비슷한 순위를 보여주었습니다. 도메인이 한 번 만료되면 반드시 원래의 순위로 돌아오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정리

  • 도메인이 만료되어도 유예기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갱신해야 한다.
  • 완전히 만료되면 페이지 순위가 높은 도메인이나 외부링크를 많이 받은 도메인은 다시 획득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 도메인이 끊어져도 바로 검색엔진에서 색인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 한 번 만료된 도메인을 부활시켜도 원래의 순위로 반드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