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표시속도는 SEO에 일정한 영향이 있다
Google은 2012년에 이미 페이지 표시속도가 순위요인의 하나임을 이미 공표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표시속도는 많은 순위 요인의 일부에 지나지 않고, 그 영향은 관련성 및 외부 링크에 비하면 작은 것이라 했습니다. 페이지 표시속도에 관한 Google의 웹스팸/품질관리 팀의 책임자인 Matt Cutt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약 사이트가 정말, 정말로 느리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지금까지 페이지 속도를 순위 요인에 실제로 사용했다고 말한 것처럼, 순위가 낮아질 수 있다.
하지만 절대적인 초 같은 것에 관한 것까지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세계 각지에 따라 다른 식으로 웹사이트는 움직이고 전 세계의 대역폭 속도도 다르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는데 그쳤습니다. 결론은 페이지 표시속도가 일정한 영향은 있지만, 그 하나만으로 SEO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요인은 아니라는 겁니다.
SEO를 제쳐놔도, 페이지 표시속도는 중요한 지표
랭킹요인으로 영향이 비교적 작은 요소라고는 해도, 페이지 표시속도 향상은 UX(사용자 경험)의 향상과 서버의 부담을 줄이고 운영 비용이 절감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져다 줍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표시가 늦어질 때마다 전환율, 고객 만족도가 크게 저하하고, 표시가 3초 이상 걸리는 페이지는 40%이상의 사용자가 이탈까지 한다고 합니다.
SEO의 목적은 「검색 순위 향상으로 검색 유입 증가」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운영자의 이익증가도 있습니다. 페이지 표시속도 향상은 「검색 순위 향상」이외에도 많은 면에서 이점을 가져올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표시속도 향상 방법
페이지의 표시속도는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어디를 최적화 시킬 것인가는 사이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진다」의 원인이 어디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서비스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에는 「페이지 속도」에 대한 정보가 사이트의 페이지를 표시하는데 평균적으로 몇 초가 걸리는지 표시됩니다.
다른 페이지와 동일한 페이지의 현재와 과거의 표시 속도를 비교할 수 있으며, 사이트 전체의 표시 속도를 검토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봐야 할 도구입니다.
PageSpeed Insights
Google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URL을 입력하면 페이지를 읽고 표시속도의 하락 요인을 체크합니다. 한번에 모바일 화면과 PC 화면 모두 체크를 할 수 있고, 패스트 뷰를 이미지로 출력하기 위해 대략적으로 자신의 사이트의 문제점을 잡고 싶은 경우에 가장 편리합니다.
다만, 구체적인 표시 시간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Google Developers PageSpeed Insights」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
Pingdom Website Speed Test
Google Analytics에서는 볼 수 없는 「어느 자원의 읽기에 몇 초 걸렸나」라는 정보를 모두 가르쳐주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한국어에 대응하지는 않지만 로그인하여 과거의 조사결과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어, Google Analytics 정도의 정밀도는 아니지만 개선을 시시한 결과 비교 등을 쉽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s」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살펴보고, 수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
http://tools.pingdom.com/fpt/
구체적인 수단에 대해
이와 같이 페이지 표시속도를 확인하는 수단은 있지만 실제로 어떻게 수정해 나갈 것인가를 일반적으로 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정리
페이지 표시속도 향상은
- 전환율 최적화
- 사용자 경험 개선
- 서버운영 비용 절감
- 순위 향상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 운영에 중요한 핵심 중 하나입니다. 우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도구에서 자신의 사이트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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