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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SEO 하는 방법

SEO의 기초: 우선은 출발선에 서 있다

SEO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그 배경

SEO를 둘러싼 환경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점차 사용자를 위주로 하는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결과적으로 과거의 SEO에서 목표로 해왔던 「낮은 품질의 무분별하게 만들어진 콘텐츠」들이 검색엔진이 앞으로 생각하는 방향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 드러나 버렸습니다.

  • 회사의 목표:
    여러 가지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표시하여 자연검색을 통한 유입 증가
  • 검색엔진의 목표:
    검색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하고, 검색 사용자 수를 유지하고 확장하고 싶다

흔히 회사(개인이 아닌 기업, 기관 등을 통틀어)라고 말하는 곳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SEO는 최종적으로 매출과 성과를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하단의 수단으로 임했고, 이를 지향적 목표로 정합니다.

그러나 막상 검색엔진은 이런 회사의 바램과는 반대로, 사용자의 "검색하여 정보를 찾아낸다."라는 일련의 행위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우선으로 하게 되면서, 이 관점이 결여된 SEO방법은 효과가 떨어지거나,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있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변화

예를 들면,
「인바운드 링크 수」가 검색순위에 중요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라도 링크 수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은 예전보다 훨씬 똑똑하게 발전했고, 이런 방식의 링크 수 늘리기는 오히려 사이트의 평가를 낮추는 요소가 되는 시대로 변화했습니다.

검색엔진은 이런 링크들을 '무단 링크"라 판단해 버립니다. 특히 최근에는 순위조작을 하는 행위나 낮음 품질의 웹사이트(콘텐츠도 없는 카피 사이트, 중복 콘텐츠 난무 등)를 검색결과에서 제외하기 위한 움직임이 과거에 비해 많이 활발해졌고, 이와 함께 과거에는 유효했지만, 지금은 잘못된 과거의 SEO 정책에 대한 위험… 특히 그런 정책에만 의존해 SEO를 하게 되는 위험이 아직도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SEO의 생각과 대처방법

이런 상황 속에서 향후 사이트 운영에 대해 어떻게 나서야 하는 걸까?

물론, "인위적인 링크 정책의 의존은 무섭기 때문에, 콘텐츠로 어떻게든 하겠다!"라고 하는 생각은 좋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이런 것들이 시간, 인력, 경우에 따라서는 돈이 들 수도 있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곧장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일단 침착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SEO를 2개의 축으로 생각해보자

우선 우리가 계속 말하게 되는 이 SEO를 머릿속에서 쉽게 그리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2개의 축으로 생각해 봅시다.

 

(1) 누적자산: 콘텐츠나 링크
  • 사용자가 사이트를 찾는 이유 (콘텐츠)
  • 독자적인 자산으로 경쟁 우위를 구축
  • 결과가 나오려면 대개 나름대로의 시간이 걸리고 그 각오가 필요
  • 성공하면 돈이 안 드는 검색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됨
  • 기본적으로 끝이 없는 노력이 필요

(2) 기초가 되는 토대: 사이트 설계
  • 누적된 콘텐츠 및 링크를 검색엔진이 적절하게 인식, 평가할 수 있게
  • 초보적인 Web/SEO 지식만으로도 어느 정도 까지는 개선할 수 있는
  • 약간의 개선으로 의외의 큰 효과를 얻기도 (반대도 마찬가지)
  • 응용적인 개선은 매우 어렵고 높은 전문 지식이 필요

 

이 2개의 축을 기본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영역에서 웹사이트의 SEO를 생각해보면 좀더 쉽게 정리가 될 겁니다.

 

세로축을 콘텐츠 및 링크의 축, 가로축을 사이트 설계의 축으로 했을 때,

상단 우측 영역은 SEO로서 뛰어난 사이트라 할 수 있고, 하단 왼쪽 영역은(기본적인 SEO 설계도 되어 있지 않고, 콘텐츠 및 링크 자산도 없는) 당연히 우수한 SEO와는 거리가 멀다는 이미지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로축과 가로축 어느 한쪽만 잘했다고 SEO가 우수하다고 말할 수 없으며, 어느 한 영역이 부족한 상태에서 기존과 같은 SEO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해도, 충분한 결과를 얻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아래 그림과 같이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가 오른쪽 하단(초록색)영역에 해당한다면, 섬세한 웹사이트 설계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수정/추가 하거나 인바운드 링크를 획득할 필요가 있고, 왼쪽 상단 영역에 해당하는 경우는 무조건 콘텐츠 양만 늘리며 앞으로 달리기보다는 잠시 멈추고, 재차 사이트의 SEO설계를 검토하여, 콘텐츠와 링크의 평가를 검색엔진에게 제대로 받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SEO를 통한 우수 사이트로써,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할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아무것도 없는 채, 그저 갑자기 완벽으로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이럴 때는 우선 출발선을 목표로 "손해보지 않는 곳까지를 내다보고 SEO에 나서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면 좋은가?

이곳에서 앞으로 아주 기본적인 SEO의 개요부터 적어나가긴 하겠지만, 우선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항목을 말할 수 있습니다.

  • 검색어(키워드)의 생각과 찾는 방법
  • 목표로 하는 SEO의 키워드 선정 기준
  • 콘텐츠 맵이나 주요 키워드
  • 키워드 튜닝의 개념과 방법
  • 검색롯볼 및 색인(인덱스)의 구조, 그 제어정보
  • 내부 링크의 SEO에서 고려할 점

※기본적인 것이라 하지만, 본래 이런 하나 하나의 항목을 따로 말한다 해도 꽤 많은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

기본적인 것이든? 일반적인 것이든?
"일단은 좋다고 알려져 있는 것은 해보자!"라고 한다면, 정도야 어쨌든 기본적으로 SEO의 일정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기보다 세상에 공개된 웹사이트의 대부분이 SEO의 기본적인 것도 제대로 실천되어 있다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상태라는 것이 현실이라 생각합니다.

무언가 좋은 SEO사례, 훌륭한 최신 기술/동향 등을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우선 시작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것을 당연하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추후, SEO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SEO나 상위 노출에 관한 화제에 관하여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을 살펴보면, 「빛나는 다이아몬드」로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살펴보면 「그냥 평범한 돌」인 경우가 대부분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정보 중, 쓸 것은 쓰고, 버릴 것은 버릴 줄 아는 선택에 자신이 없는 분이나 그에 상응하는 위험을 감당할 수 없는 분, 애초부터 어떤 위험이 생길 수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는 분은 확실한 무언가의 근거가 없다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게 지금은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